헬스테스크
탈모에 저항하라! 탈모의 원인과 치료 방법


탈모,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주제 중 하나죠. 특히 젊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걱정이 많은 것 같더군요. 20~30대에 벌써 탈모(혹은 머리 숱이 줄고 있다는 사실)를 걱정하는 분들이 꽤 된다는 사실에 놀랐는데요. 주위를 보니, 머리카락에 좋다는 샴푸를 사용하거나 발모에 좋다는 식품을 찾아 드시는 분들도 적지 않더군요.그런데, 그와 같은 제품이나 식품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지인 중에는 비싼 한약을 구해 먹었지만 탈모만 심해졌다고 상심하던 분도 있더군요. 


그렇다면 어떻게 탈모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의학적으로 근거 있는,탈모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탈모란 무엇인가

탈모는 간단히 머리 숱이 줄어드는 상태를 말합니다. 탈모는 형태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원인에 따라 분류합니다. 탈모는 크게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 그리고 ‘기타 탈모들 (영양,감염,약제,외상,임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경우)’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 중 남성에게서 탈모가 더 많이 나타나는데요. 남자의 최대의 적이 남성형 탈모라고 할 수 있어요.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탈모,즉 hair loss의 95% 이상은 호르몬의 영향 때문이라고 하죠.호르몬에 의한 남성형 탈모의 특징은, 이마부위에서 측면부, 소위 말하는 ‘M자형 탈모’를 유발하면서 머리카락 굵기가 얇아지는 현상을 동반합니다. 남성형 탈모는 12세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탈모를 겪는 젊은 사람들은 주로 부분탈모, 원형탈모가 많은 편이고 30대 후반이 지나면 이미가 넓어지는 M자 탈모나 정수리 부분의 머리가 없어지는 O자형 탈모로 이어집니다. 보통의 경우 나이에 따라 탈모 증상이 서로 다르며 그에 따라 적합한 두피 및 모발 관리 요령이 따로 있으므로 탈모 증상이 있다면 자기 상태를 먼저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의 원인


유전적인 것 이외에 탈모의 주요 원인으로는 영양 부족을 꼽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단백질,아연,철 등이 결핍되면 탈모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혈압/당뇨 및 심질환을 조절하는 약제들 역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경구 피임약,중년 여성 호르몬 치료 및 스테로이드제, 여드름 치료제 일부가 탈모를 유발합니다. 감염에 의해서도 탈모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일부 진균 감염및 매독 등이 그에 해당합니다.


임산부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탈모가 나타날 수 있는데, 대개 출산 이후 머리카락이 빠지죠.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이전보다 머리카락이 굵어지다가,출산 이후 에스트로겐 호르몬 농도가 낮아지면서 일시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겁니다. 이 현상은 일시적인 것으로 영구적인 탈모가 아니랍니다. 호르몬이 안정되면 다시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 거죠. 따라서 이 때는 굳이 발모 치료를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산후조리에 충실하면 됩니다.

 


탈모 치료

사실 탈모인지의 여부는 육안으로 관찰하는 것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적지 않습니다. 심리적인 불안감 때문에 그렇게 느껴질 수도 있구요. 탈모 여부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당김 검사,두피 생검 등 필요한 검사들을 해 봐야 합니다. 


탈모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남성형 탈모의 경우에는 미녹시딜(Rogaine)이나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와 같은 호르몬과 연관된 약제나 스테로이드,면역억제제 등을 고려한 다음 모낭이식 등을 시행하면 됩니다.당연히 피부과 전문의의 검사, 진단 및 치료에 따라 시행해야 하죠 .탈모의 경우 한번 모낭이 소실되고 시간이 많이 경과해버리면 약으로도 소용이 없으니,걱정이 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음식이나 생활 습관을 통해 탈모를 치유하는 방법도 있죠.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인데요. 탈모는 수면부족 그리고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습관(과다 열량/염분 섭취의 경우에도 탈모 악화 유발 가능)과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운동이나 여가시간을 일정하게 갖을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에 의한 탈모가 이전에 비해 굉장히 많이 늘어났는데요. 남성들과 달리, 여성들의 경우는 조기 치료 효과가 높다고 하니 문제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피부과 의원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족을 달자면, 최근 탈모에 효과가 좋다는 여러 제품들이 시중에 눈에 띄지만,실제 효과는 글쎄요. 정말 효과가 있다면 이미 전세계적인 히트상품이 되어 있겠죠?





2015.09.10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