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비타민B가 풍부한 돼지고기의 효능


여러분 돼지고기 좋아하시나요? 저는 돼지고기 중에서 삼겹살을 좋아합니다. 일단 맛있으니까요. 소고기는 어떤가요? 좋아하긴 하는데 비싸서 먹기 힘든가요? 요즘 수입산이 많아져서 소고기 가격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아직도 한우는 가격이 많이 비싸죠. 그래서 그런지 소고기는 고급스러운 음식이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우리나라 시장의 특수성일 뿐, 소고기가 원래 돼지고기보다 급이 높거나 한 것은 아니죠. 북미에서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가격차이도 별로 없는 것 같더군요.


 

돼지고기의 효능


돼지고기는 단백질의 주공급원입니다. 얼핏 돼지고기가 지방이 많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비율을 보면 지방에 6%임에 비해 단백질은 그 세 배 정도의 21.1%로 고단백 저지방 음식이랍니다. 돼지고기 하면 ‘지방’을 떠올리는 이유가 아마도 삼겹살을 일상에서 흔히 접하기 때문일 겁니다. 돼지고기에는 물론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비율은 소고기보다 적답니다. 


 

뒷다리살에는 티아민이라는 비타민B1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피로회복 비타민이라 불리는 티아민은 쇠고기나 닭고기 보다 무려 10배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B1은 젖산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몸을 산뜻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작용도한답니다. 뒷다리살은 마늘과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좋은데요. 마늘 성분 중 하나인 알리신은 비타민B1과 합성되어 ‘알리티아민’이라는 활성비타민을 만들어 내는데, 이것이 체내에 남아 피로를 억제한다고 하네요. 뒷다리살은 또한 육즙이 진하고 딱딱하게 씹는 맛이 좋아서 햄, 장조림 등에도 많이 쓰이고 있답니다.


 

돼지고기는 아연이나 셀레늄,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데 탁월한 역할을 하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돼지고기에는 비타민F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콜라겐이 풍부해 건조한 피부를 탱탱하게 해 주기도 하죠. 돼지고기의 철분은 흡수율이 높아서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아요. 족발에는 비타민B와 단백질이 풍부해, 젖이 잘 나오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돼지고기 부위별 특징


돼지고기, 그 중에서도 특히 삼겹살은 그 기름기가 목에 낀 먼지를 씻어준다는 생각 때문인지 봄철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 때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사실 호흡기를 건강하게 하는 것과 삼겹살의 상관관계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바가 없답니다. 다만 삽겹살에 함유된 미네랄과 비타민B가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니까 전혀 무관하다고는 볼 수 없겠네요. 


 

돼지고기 부위 중에서 등심은 지방의 함유량이 가장 적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특히 여성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B6(피리독신)이 풍부해 혈관 이완 작용을 하는데, 생리통과 생리전 증후군을 줄여 준다고 하거든요. 치아성분을 보충하는 칼슘도 풍부해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중년 여성에게도 좋아요. 안심은 근섬유가 얇고 지방이 적어 씹어 넘기기에 좋은데요. 근육의 결이 일정하고 식감이 부들부들하여 나이드신 어른이나 한창 자라는 어린이에게 안성맞춤이에요. 안심은 특이하게도 다른 고기와 달리 구우면 단백질과 칼륨 함량이 세 배 이상 높아진다고 하네요. 


목살은 살코기와 지방의 비율이 적당히 잘 어우러져 가장 치우치지 않은 돼지고기 맛을 즐길 수 있는 부위입니다. 호르몬, 세포막, 항체 등을 형성하는 리놀렌산이 풍부해서 염증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소금구이나, 보쌈, 주물럭 같은 음식을 할 때 많이 활용되죠. 


 

궁합이 맞는 음식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새우젓인데요. 새우젓은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를 하면 발효가 되면서 단백질 프로테아제가 빠르게 분해되어 소화가 잘 되게 만들어 줘요. 둘째는 표고버섯인데요. 이는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어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주고요. 마지막으로는 상추가 있습니다. 돼지고기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상추인데요. 상추는 식이섬유는 물론 비타민C가 풍부해서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이상으로 돼지고기에 대한 부위별 효능을 알아 봤는데요. 어떠세요? 소고기가 돼지고기보다 급이 높을 이유가 없는 것 같죠. 부위별 특성을 잘 고려해서 평소 돼지고기를 적절히 섭취해 주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2015. 9. 8.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