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감기빨리낫는법] 쉬면 낫는 감기? 겨울철 감기에 대한 이야기

 

감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아침, 저녁의 기온차는 물론이고 코끝까지 시린 찬 바람이 불어오는 겨울이 시작되었는데요. 때문에 감기로 인해 병원을 내원하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다고 하죠. 겨울철 감기는 조금만 방심해도 걸리는 듯 한데요.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면역 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바깥 외출을 삼가하고, 고른 영양섭취 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감기의 경우 1~2주 내에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재채기, 콧물, 코막힘, 인후통 등의 증상으로 일상 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감기 증상이 오거나 하면 바로 찾는 것이 감기약인데요. 오늘은 감기약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감기 빨리 낫는 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치료제, 있다? 없다?

 

세균 감염에서 처방하는 항생제는 바이러스 감염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예전에는 바이러스에 대해서 특별한 대책이 없었지만 요즘에는 항바이러스 약제가 개발이 되면서 몇몇 바이러스 감염은 약을 사용하면서 치료에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감기의 경우 워낙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병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모든 감기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약은 없는 관계로 감기 자체를 치료하는 약제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약이 없는 감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감기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외국 의사의 처방처럼, 소화가 잘 되는 수프를 먹으면서 집에서 편안한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드는 의문이 있는데요. '쉬면 낫는 감기인데 약은 왜 먹어야 하느냐' 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복용하는 대부분의 약이나 주사들의 경우 감기 자체를 치료하기 보다는 감기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약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감기에 걸렸을 때 약을 먹으면 7일 만에 낫고, 약을 안 먹으면 일주일 만에 낫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농담처럼 하는 말로 들릴 수도 있으나 이 말은 약을 먹으나 안 먹으나 치료 기간은 같다는 것인데요. 이 말은 사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감기에 걸렸다고 직장을 나가지 않거나 학교를 결석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없죠. 때문에 감기에 걸려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보다는 감기 증상이 있는 상태로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 대부분인데요. 때문에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감기약입니다.

 

결과적으로, 일주일이나 7일이나 기간은 같지만 약을 먹으면 몸이 조금 더 편한 상태로 그 기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고, 약을 먹지 않으면 그 기간 내내 감기 증상으로 인해 불편하게 지낼 수 있다는 것이죠.

 

감기약? 어떤 약인지 알아보면

 

감기약은 감기의 증상에 따라서 처방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열이 나면서 몸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해열 진통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간혹 빠른 효과를 위해서 주사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주사로 맞거나 경구로 복용하는 데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약을 먹지 못하는 상황이 아니면 굳이 주사를 따로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콧물과 기침, 가래 때문에 특히 대인 관계에서 불편함이 큽니다. 이런 경우에는 콧물이나 기및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재나 진해제, 거담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런 약물을 사용하게 되면 콧물, 기침, 가래가 줄어들어서 좀 수우러해지기는 하지만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기가 있을 때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서 탈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속이 불편하거나 울렁거려서 음식을 제대로 먹기 힘든 경우라면 울렁거림을 줄여주는 효과가있는 소화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감기에 항생제를 쓸 때도 있나요?

 

항생제는 감기에 효과가 없습니다.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감기가 확실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부작용만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가끔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와 세균에 의한 감염을 구분하기 곤란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증상을 짤리 개선하고 감염 기간도 단축하는 효과가 있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들은 목이 아프고 열이 나고 몸살 기운이 있어서 감기라고 생각하고 병원을 방문하게 되지만, 의사가 진찰하면서 세균에 의한 감염이라고 생각하면 항생제 처방을 하게 됩니다.

 

감기빨리낫는법, 생활 속 활용하세요

 

감기는 몸의 면역력만 회복되면 쉽게 극복할 수 있는 병인데요. 면역력이 회복되려면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해야 하는데 감기 증상이 심해지면 입맛이 떨어져 영양 보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균형적인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 섭취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b의 경우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피로해소,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데요. 체내에서 생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식이나 식품을 통해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부득이한 경우에는 비타민b 가 들어 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기약 복용 중에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운전이나 위험한 작업을 해야 하는 분들은 진찰할 때 졸음을 유발하는 약은 빼달라고 미리 말씀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4. 12. 16. 10:00
  1. 김두영 2014.12.16 10:05

    맞네요. 감기걸려서 먹어도 증상 나오는건 같더라구요.. 휴식이 최고구나 ㅜㅜ

  2. 코코팜* 2014.12.16 10:24 신고

    근데 진짜로, 우리나라만큼 감기 걸려서 병원을 찾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더라구요.
    어느순간 나부터도 감기 걸리면 약부터 찾고있으니 ㅠㅠ
    감기 걸렸을 땐, 그저 전기장판 쌔게 틀어놓고 숙면을 취하는것이 쵝오 ㅎ

  3. 한석규 2015.01.06 18:54 신고

    감기에 좋은 건 휴식과 수면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 몸살감기가 걸려서 고생했네요 ㅎㅎ
    잘 보고 갑니다^^

  4. 한콩이 2015.01.07 16:40 신고

    제가 지금 지독한 감기라 죙일 누워있었어요 ㅎㅎ
    감기안걸리시도록 조심하세요~

  5. *저녁노을* 2015.01.12 18:01 신고

    감기..조심해야지요.
    잘 보고 갑니다.

  6. 담벼락지기 2015.01.27 21:19 신고

    맞아요 감기약 먹으면 졸려서 잘 안먹는 편이거든요.
    암튼 예방이 최고라는 사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