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12월 연말모임 이후 볼 수 있는 위식도 역류증 


한 겨울의 시작 12월입니다. 늘 12월에는 여러 가지로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이제 마지막 달력을 보고 있으려니 마음 한 구석이 쓸쓸해지는 것은 기분 탓 일까요? 12월 송년회 등 각종 모임이 잦아 지는 시기이지요. 모임에는 음주가 빠지기 어렵지요. 과음 후에 속 쓰림, 가슴 통증 등으로 외래진료실을 찾는 분들이 종종 있으십니다. 그 중 흔한 원인이 되는 위식도 역류증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합니다. 다들 한번쯤은 경험이 있으시거나 겪고 계시지요? 



위식도 역류증이란?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이나 속 쓰림을 유발하는 질병을 위식도 역류증이라고 합니다. 우리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 조임근이라고 있답니다. 이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을 때에는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 및 위산의 식도 역류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식도 조임근의 해부학적 구조의 문제가 있거나 기능이 저하 되었을 때 위식도 역류증이 발생되지요. 건강한 성인에서도 일시적으로 이런 역류증상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즉시 기능을 회복하여 질병으로 진행되지는 않는답니다.


*유발 원인으로는 위, 식도의 운동 기능의 이상, 식도 열공 탈장 (위의 일부가 흉곽 쪽으로 빠지는 경우), 비만 등이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증 증상


위식도 역류증의 증상은 어떨까요? 제산제 복용과 물을 마시면 호전되고 눕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역류증의 증상으로는 가슴 중앙부위의 타는 듯한 통증, 가슴 명치 주위의 속 쓰림, 위산 역류, 입안의 쓴맛, 기침, 목 이물감, 연하곤란, 소화 불량 등이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증의 진단 


가장 흔히 호소하는 증상인 가슴 통증과 위산 역류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게 치료를 시작합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위 내시경 검사, 24시간 식도 pH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는데요~! 위 내시경에서는 식도와 위 접합부의 병변을 확인 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위 내시경 소견에서는 정상 소견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있다면 약물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위식도 역류증 치료


가장 중요한 것은 위식도 역류증을 유발, 악화하는 생활 습관의 변화입니다. 


1) 생활습관의 교정

- 급, 만성 스트레스 

- 과식, 흡연, 기름진 음식, 커피, 녹차와 같은 카페인 함유 음료, 술 등을 자제 

- 과일 주스, 초콜릿 자제 

- 규칙적인 식사로 생체리듬을 유지, 적절한 체중 조절, 규칙적인 운동 

- 수면 직전의 과식이나 과도한 물 마시기는 피하기 

: 눕기 최소 1-2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자제 

- 침대의 머리 쪽을 올려주기

: 베개만 높게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음

-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생활 습관의 교정만으로 효과가 미미할 경우 또는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 치료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2) 약물 치료 

제산제, 양성자 펌프 저해제(proton pump inhibitor; PPI)가 대표적인 치료제입니다. 약물 치료에 호전되지 않거나 위 식도의 해부학적 구조의 문제라면 수술적 방법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증 경과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약물치료에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재발을 반복하여 만성화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발의 반복이 진행 되다 보면 위 식도 접합부위에 해부학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협착, 출혈, 바렛 식도(식도점막의 변성), 식도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 식도 역류증이 있다면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로 관리를 요합니다. 이는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위 식도 역류증의 증상을 호소하지만 꼭 질병의 중증도가 증상이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현대 사회에는 컴퓨터 작업을 통해 이뤄지는 일이 많아 장시간 제자리에 앉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카페인 음료가 발달함에 따라 그 소비도 늘고 있습니다. 이런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질병들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위- 식도 역류증에는 생활 습관의 문제가 큰 부분을 차지 합니다. 스스로의 습관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도록 해요~ 




저작자 표시
신고
2015.12.24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