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야기
사회 생활에 악영향을 주는 입냄새없애는법 


사회 생활에 악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말투일 수도 있고, 성격일 수도 있고 다양한 것들 것 있을 텐데요. 그 중에서 하나로 입냄새가 있습니다. 입안의 문제로 발생하는 냄새로 직장 생활, 대인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대와 대화를 나누던 중 상대의 입냄새를 맡게 되면 눈살을 찌푸리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입냄새없애는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이 만약 입냄새가 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말이죠.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구치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정보를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입냄새 원인 


입냄새란, 말 그대로 입안에서 나는 냄새를 말합니다. 대부분 입안의 문제가 있기 때문인데요. 구강 건조, 잇몸 출혈, 설태증가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박테리아의 부패작용이 일어나면서 발생하기도 하죠. 다만 구강의 환경이 악화되는 것은 전체적인 신체 상태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 호흡기질환,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병적인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또한 한의학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 기름진 음식 육식 위주 식습관 등이 몸 속 열을 쌓이게 만들어 소화기 문제로 이어져 입냄새가 난다고도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축농증으로 목 뒤로 누런 가래가 넘어가 항시 입냄새에 시달릴 수도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입냄새가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경험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밤새 입을 다물고 취침을 하기 때문인데요. 입을 다물고 있는 상태에서는 타액의 분비도 적고, 산소가 없는 상태를 좋아하는 균들이 입안에 번식하며 음식 찌꺼기를 부패시키기 때문이에요. 


정리하자면 입냄새를 발생시키는 신체적 요인으로는 당뇨병, 신부전증, 간질환, 편도 결석, 코의 염증, 코골이, 코속 이물질, 배란일 전후 48시간,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입냄새 없애는 방법 

뭐니뭐니해도 입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치겠죠? 양치질을 하려면 취침 전에는 필수적이며, 치아, 치아 사이, 잇몸과 치아 사이, 그리고 혀와 혀뿌리까지(약간의 구토가 있을 때까지도 좋다) 골고루 양치질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입냄새 구강 내 원인 중 60% 설태라고 하라 수 있는데요. 혓바닥에 생기는 하얀색 물질을 말합니다. 칫솔질을 할 때 항상 혀를 닦는 습관을 가져주세요. 또한 구강 청결제, 치실, 치간 치솔을 같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입안이 건조하면 건조할수록 구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안을 건조하게 하면 세균이 증식되는 등 입안이 불결해져 구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자주 물을 마시면 어느 정도 구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도움이 돼요. 섬유질이 많은 야채, 과일은 육질이 꺼끌꺼끌해 씹는 과정에서 치아 사이의 플라크, 설태를 닦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 그 촉감으로 타액선을 자극해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입냄새를 줄여줍니다. 반대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치아와 혀에 들러붙어 잘 떨어지지 않아 입냄새의 원인이 되니, 육류와 같은 고단백질 음식을 먹은 후에는 물, 구강청정제 등으로 바로 입안을 헹구어내야 입냄새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풍기게 하는 잘못된 습관들도 있으니 바로 흡연, 커피, 입냄새를 만드는 음식물 섭취입니다. 흡연의 경우 입안이 깔깔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담배를 지속적으로 필 경우 타액이 마르기 때문에 입냄새가 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구취가 많이 나는데, 담배는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잘못된 생활 습관이에요. 만약 입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차츰 담배를 줄여나는 것이 현명하겠죠? 


또한 커피의 카페인은 구강 내 환경을 약산성으로 만듭니다. 때문에 세균이 활동하기 참 좋은 환경을 만들죠. 적당량을 섭취하되, 마신 후에는 꼭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양파, 마늘,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파래, 무, 고사리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식품 자체의 냄새로 인해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하지만 입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에서 쉽게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네요. 간단한 생활습관만 교정해도 입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치과진료를 통해 스케일링, 치료 등을 받는 것 또한 도움이 되겠죠? 


입냄새가 난다는 것은 상대를 불편하게 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사회 생활에 좋은 영향을 끼칠 리는 절대 없지요. 때문에 원활한 사회 생활을 위해서 꼭 챙겨야 하는 부분이니 입냄새, 구취! 잘 체크하셔서 원만한 사회 생활이 되길 바랍니다 :D 


저작자 표시
신고
2015.12.23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