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추운 겨울철에 심해지는 겨울비듬에 대해

요즘 추운 날씨에 실내에서 난방 기구 사용 많이 하시죠? 저 역시 난방 기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겨울철 난방 기구 사용이 늘어나는 겨울철에는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면서 두피가 고통 받는답니다. 건조한 환경 속에 있다 보면 두피에 비듬, 각질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겨울이 되면 심해지는 비듬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비듬을 대처할 수 있는 비듬관리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듬이란?


비듬은 두피에서 생기는 각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이 비듬 발생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이와 함께 최근에는 스트레스, 환경 오염, 과도한 다이어트 등도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건선, 지루 피부염 등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비듬예방방법 


먼저, 머리를 감는 것부터 중요합니다. 심한 지성두피가 아니라면 하루에 한번, 저녁에 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피를 자극하지 않고 마사지 하듯 샴푸를 하고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미온수로 여러 번 헹궈내야 합니다. 최대한 두피에 직접 닿지 않게 샴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를 감았으니 이제 머리를 말려야겠죠? 아침에 머리를 감고 제대로 말리지 않고 나가는 여성분들, 많으실 텐데요. 겨울철 머리카락을 제대로 말리지 않고 외출할 경우에는 건조한 날씨로 인해 머리카락이 엉키거나 두피 각질, 비듬이 쌓이기 쉽답니다. 머리를 감고 나서 꼼꼼히 말려주는 것, 잊지 마세요. 

가장 좋은 것은 드라이기보다는 자연 건조이지만 시간이 없을 경우 너무 뜨겁지 않은 바람으로 꼼꼼히 말려주세요. 머리를 말릴 때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너무 뜨거운 바람은 좋지 않습니다. 뜨거운 바람이 두피에 닿을 경우 두피가 더 건조해지고 예민해질 수 있으니까요. 그럼 비듬, 각질 발생률이 높아지겠죠?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을 비듬의 원인이라고 하지만 앞서 말했듯 최근에는 스트레스, 환경오염, 다이어트 그리고 음주와 흡연 등이 비듬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말에는 술자리 많으시겠죠? 하지만 잦은 연말 술자리에서 불필요한 음주와 흡연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탈모를 유발합니다. 또 술의 경우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두피 노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요. 아예 피할 수는 없는 연말 모임, 되도록 삼가거나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겨울이 되면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듬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방법들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속 습관이에요. 비듬이 심한 사람이라면, 평상시 집에서 두피전용샴푸를 사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피 샴푸가 없는 경우라면 피지 분비가 발생하는 정수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두피를 손톱으로 긁는 습관이 있다면 절대 피해야 합니다. 손톱의 세균이 두피로 옮겨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과다한 피지 분비, 각질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겨울철 비듬 같은 각질이나 두피의 가려움이 평소보다 심해지거나 두피의 열감이 잦아질 경우에는 전문가를 통해 진단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스스로 해결해보려고 하다 더 심해질 수도 있으니 빠른 진단을 통해 치료 및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올 겨울 건강한 두피 관리하시길 바랄게요! :D 


2015.12.15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