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토리
캐나다 음식 소울푸드 푸틴(POUTINE)

 

캐나다 전통음식 푸틴

캐나다를 여행하기 전 전통음식에 대해서 찾아본 적이 있었는데요. 다민족이 모여 사는 캐나다에는 사실 전통음식이라고 할만한 것이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음식이 다른 나라에서 들어온 음식들인데요. 이 요리들을 보면 한국에서 대부분 접해본 음식이었는데요. 캐나다에서 만난 음식 중 생소한 한 가지가 캐나다 음식 푸틴(POUTINE)이었습니다. 

 

 

ㅣ캐나다 음식 푸틴은 감자튀김에 치즈 그리고 그레비소스가 뿌려져 나오는 음식인데요. 식당에 따라 여러 종의 푸틴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고기, 칠리소스, 그레비소스 등 종류에 따라 많게는 20가지 이상의 푸틴을 선보이는 집들도 있답니다. 그럼 한국에서 먹던 음식과는 어떻게 다른지 한번 둘러볼까요?

 

 

ㅣ캐나다 음식 푸틴 전문점으로 1968년 오픈 한 몬트리올에서는 아주 유명한 푸틴전문점입니다. 한낮에도 30분 이상 기다려야 하지만 식사시간이 지난 뒤 혹은 아침 이른 시간에 찾아간다면 아주 조용한 상태에서 식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4시간이기 때문에 여행자의 경우 야식도 할겸 맥주 한 잔 하러 오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ㅣ 메뉴판은 2개를 주고 가시는데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퀘백주에서는 영어/프랑스어로 된 메뉴판이 준비된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간혹 영어로 된 메뉴판이 없는 난감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주문은 푸틴과 아침 메뉴 한가지 그리고 핫도그를 주문 했습니다. 

 

메뉴판에는 놀랄 만큼의 푸틴이 나와있는데요. 무려 푸틴이 28종류나 된답니다.

 

 

ㅣ 렌터카를 빌리고 식사 후 몽트랑블랑으로 이동하려고 해서 다소 이른 점심식사가 된 것 같네요. 점심시간 이전이라서 그런지 간단하게 차를 한잔 하시는 분들은 좀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식당 자체는 한가한 상태였네요.

 

처음보는 탄산수 주문!

 


작은사이즈, 푸짐한 양

 

 

l 푸틴은 감자튀김 위에 치즈를 올려서 감자튀김의 열로 치즈를 녹게 한 다음에 소스를 뿌려서 같이 먹는 것인데요. 실제 캐나다 사람들의 경우는 푸틴용 치즈자체를 간식/술안주로 즐겨먹는다고 하네요

(치즈가 우리가 먹는 일반적인 치즈에 비해서 굉장히 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ㅣ 감자튀김도 한국에서 먹는 흔한 감자튀김과 조금 다른걸 볼 수 있는데요. 한국에서의 감자튀김은 기름쫙~ 빠진 바삭한 감자튀김이지만 몬트리올에서 먹어본 감자튀김들은 기름을 조금 먹은 듯한 눅눅한 상태의 감자튀김이 일반적입니다. 바삭한 것과는 달리 색다른 맛이었는데 나름 먹을 만 했습니다.


아침식사라서 감자튀김이 그리 맛있게 보이지는 않았지만 푸틴의 경우 다른 토핑(고기, 다른 소스)이 올려진 걸로 한번 더 먹어볼 걸.. 이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실제 패스트푸드점 같은 곳에서도 캐나다 음식 푸틴을 파는 곳이 있어서 접하기 어려운 음식은 아니거든요..^^

일반 식당에 비해서는 이 집의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처음이라 기본푸틴을 먹었는데 여러 가지 종류를 먹어볼 걸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ㅣ 핫도그는 베이컨이나 치즈가 들어가지 않을 걸로 주문했는데 버터를 두르고 빵을 구워내서 고소한 냄새도 가득하고 바삭한 토스트 같은 느낌이 나는 핫도그 입니다. 나중에 이런식으로 만들어서 집에서 한 번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아요!

 

 

 

각종 과일과 더불어서 딱딱하게 튀겨진 베이컨.. 나쁘지 않은 아침메뉴 였습니다.

한국의 감자튀김과 같은 캐나다 음식 푸틴~ 여러분도 한 번 먹으러 가보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신고
2013.11.13 14:13
  1. 비누 2013.11.13 19:18 신고

    캐나다 음식도 처음이라 생각했는데 푸틴은 신기하네요

  2. 현석이 2013.11.13 22:06 신고

    잘 보고 갑니다!

  3. S매니저 2013.11.14 16:02 신고

    이런 음식은 오늘 처음봐요!
    맛보고 싶어요.ㅎ

    • 임팩타민 2013.11.15 10: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캐나다에서는 유명한 음식인데 의외로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음식이기도 하죠.. ^^
      캐나다 음식 전문점이 하나쯤 생겨도 좋을듯 싶은데..
      아직 한국에서는 보기가 힘드네요~